커뮤니티

상담문의
암치료정보
뼈운동2
글번호 106 등록일 2020-07-24
등록자 이민지 조회수 244명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맛점하셨나요? 어제 뼈운동중에 누락분 추가로 기재하러 왔어요~

 

5)사지와 등뼈를 연결하는 콩코드 자세

다리를 벌리고 의자에 앉는다. 손바닥으로 무릎을 가볍게 두드린뒤 양 손바닥을 무릎 안쪽에 짚고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기울입니다. 등뼈와 어깨의 힘을 빼고 머리의 무게를 느끼면서 머리를 무릎 높이까지 내립니다. 이때는 등뼈와 허리가 둥글게 구부러지게 됩니다. 이어 턱을 앞으로 내밀 듯이 하면서 내려갔던 머리를 서서히 올립니다. 그리고 상체가 3분의 q 정도 올라왔을 때 무릎을 짚었던 손을 바깥쪽으로 회전시킵니다. 상체를 조금 더 일으키면서 손가락이 안쪽에서 바깥쪽(오른손은 오른쪽, 왼손은 왼쪽)을 향하도록 회전시키고 완전히 가로방향이 되면 턱을 더 들어올립니다. 그러면 턱은 들리고 어깨는 뒤쪽으로 구부러지며 등뼈 역시 이상적인 형태를 띠며 뒤로 구부러지고 팔은 쫙 펴집니다. 이때는 무릎에 상반신의 무게를 충분히 실어 허리가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허리를 무릎 높이에 가까운 높이로 유지한 채 상체를 비틉니다. 우선 어깨부터 그리고 머리(턱)을 좌우로 비틉니다. 오른 쪽 어깨를 앞으로 내밀 때는 왼쪽 어깨를 뒤로 빼고 왼쪽 어깨 가 앞으로 나올때는 오른쪽 어깨를 뒤로 빼는 식입니다. 상체를 좌우로 비틀 때마다 흉곽과 어깨뼈가 열리는데 그때 몸의 중심축은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합니다.

 

A.앉아서 하는 등뼈 호흡 운동

1) 양손 뻗어 깍지 끼기- 의자에 다리를 붙이고 앉아 양팔을 뻗어 손을 무릎 위에 놓고 손바닥을 위로 향해 깍지를 낍니다. 손가락의 둘째 관절이 맞물리도록 끼고 검지에서 새끼까지 좌우 여덟 손가락의 둘째 관절 주름이 거의 일직선을 그리면 됩니다. 엄지는 검지 옆에 둡니다. 깍지를 낀 다음 손바닥을 한 번 뒤집어 숨을 내쉬면서 다리에 누른 다음 원래 자세로 되돌아갑니다.

2)두손, 팔, 어깨로 직사각형 만들기- 깍지 낀 손등을 무릎 위에 누르듯 하면서 평평한 사각형 모양을 만듭니다. 무릎 위에 놓인 손의 폭은 어깨 폭보다 좁기 때문에 어깨와 팔, 손이 그리는 도형은 아마 위쪽이 길고 아래쪽이 짧은 사다리꼴이 될 것입니다. 이 사다리꼴이 직사각형으로 바귀도록, 목을 앞으로 내밀어 어깨 폭을 좁힙니다. 이때 등 위쪽은 약간 구부러지게 됩니다. 직사각형 자세를 유지한채 숨을 들이쉬고 어깨를 앞으로 밀면서 턱을 들어올립니다, 등뼈가 자연스럽게 뒤집힌 상태가 되어 갈비뼈 하부가 무리없이 확장되게 됩니다ㅣ. 폐에서 가장 많은 혈류가 흐르는 곳이 갈비뼈 하부로 그 양이 무려 상부의 10배나 된다고 하네요.

3)갈비뼈 사이를 문지르고 두드리기- 우선 팔굼치로 겨드랑이 약간 밑의 갈비뼈를 가볍게 두드린 후 손으로 문지르고 손끝으로 가볍게 두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갈비뼈 아래쪽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움켜쥐면서 턱을 들어 등을 쭉 펴고 숨을 들이마쉽니다.

 

B. 서서하는 등뼈 호흡 운동

1)손발을 털고 금강합장하기- 준비운동으로 팔을 축 늘어뜨린 채 팔꿈치, 손목을 풀어주고 손을 몇 번 텁니다. 무릎, 발목을 잘 풀어주고 발을 한쪽식 비스듬히 앞으로 차 내듯 가볍게 턴 다음, 두발꿈치를 살짝 붙입니다. 손은 금강 합장을 합니다. 금강합장한 손의 손목 안쪽을 배앞에 가져옵니다. 상체가 너무 구부러지지않도록 주의하면서 몸을 가볍게 젖혀 꼬리를 튕겨올리는 모양으로 허리와 엉덩이(선골과 미골)을 뒤로 내밉니다. 이때 숨을 들이쉬면서 턱을 들어올립니다. 만약인간에게 고리가 남아있다면 그 꼬리를 튕겨 올리는 느낌이겠죠. 배앞에 합장한 손끝은 되도록 아래를 향하지 않고 비스듬히 위를 향하도록 합니다.

2)숨을 들이쉬며 하복부부터 손을 회전시켜 올라가기- 합장을 풀고 두손의 손가락이 가볍게 닿을 정도ml 간경을 둔 뒤, 손목과 손가락을 손등 쪽으로 뒤집으며 손을 앞에서 위, 뒤, 아래의 순서로 한 바퀴 돌려줍니다. 이때 숨은 들이쉽니다. 손끝으로 가슴을 차례차례 훑어 올라가는 느낌으로 중지를 중심으로 하여 손가락 끝으로 원을 그리면 됩니다. 손끝으로 가슴을 차례차례 훑어 올라가는 느낌으로 중지를 중심으로 하여 손가락 끝으로 원을 그리면 됩니다. 이때 몸도 손의 회전에 맞추어 물결치듯이 움직이는데 허리를 뒤로빼며 움직입니다. 이렇게 하복부 앞에서 1회전을 하며 숨을 가볍게 들이쉰 뒤 곧바로 그 손을 위로 서서히 들어올려 다시 회전시킵니다. 이때는 함께 움직이는 등뼈의 각 마디에 집중하여 손이 올라갈 때 의식도 위로 이동하게 합니다. 요추는 5개 있으므로 높이에 맞추어 손도 5회전을 하고 숨도 5번에 나누어 증흡합니다.

3)손끝으로 가슴 훑으며 올라가기- 손끝을 명치 (흉추12번혹은 요추1번)가 있는 곳에 두고서 손가락이 가지런히 모인곳을 의식하고 중흡을 하면서 손을 회전시킵니다. 12개의 흉추를 밑에서 차례대로 하나씩 느끼면서 손을 회전시켜 가슴을 훑고 올라가는 것처럼 하면됩니다. 이때도 숨을 가볍게 들이쉬는 중흡을 병행합니다. 손을 12회전 시키면서 12회 연속으로 무리없이 중흡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허리뼈5개때는 신체를 구부려서 물결치게 했지만 등뼈를 쓸어올릴때는 몸을 거의 수직으로 만듭니다. 대신 손가락이 위치한 가슴 부위에 있는 등뼈 마디를 회전시키는 듯한 느낌으로 몸을 물결치게 합니다. 손끝을 12회전 시켜 가슴 하부에서 상부로 가져가면 12회의 중흡을 마치면 손이 쇄골 부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때 숨을 가볍게 들이쉬는 동시에 목을 훑으며 손을 턱밑으로 내립니다.

 

비행기를 오래탈때가 기나긴 강의중 에 혈 지압법으로 작은 나무공같은거 이용해보시면 좋을거같은데요. 맨발이 얼마나 건강에 좋은지 여러번 강조했더랩니다. 맨발로 작은 공을 꺼내 발가락으로 움켜쥐기도 하고 용천혈을 자극하기도 하고 발밑에 놓고 데굴데굴 굴려보세요. 그 동작에 맞는 호흡법을 병행하시면 이코노믹클래스 증후군은 안드로메다로 보낼수있겠죠~

 

1. 사지 만자 뼈운동

1)손발깍지-왼쪽 먼저 손가락과 왼쪽발가락을 꽉 낍니다. 그리고 발로 왼쪽손을 조이듯 발가락에 힘을 줍니다. 손과 발에 교대로 강하게 움켜쥡니다. 손보다 발의 힘이 강하게 느켜진다면 발가락이 건강하다는 뜻입니다. 끝나면 오른쪽도 해주세요. (오해받을수 있으니 공공장소에서는 지양부탁드립니다)

2) 손발을 서로 흔들기- 좌우의 손발을 동시에 깍지껴야하므로 바닥에 앉아 1)과 같이 오른족 손바닥과 오른쪽 발바닥을 맞댄후 오른발첫째와 둘재 발가락 사이에 오른손 새끼를 깊이 끼워 넣고 둘째와 셋째 발가락 사이에 오른손 약지를 끼원넣는 식으로 순서대로 깍지를 낀 다음 새끼 발가락은 검지와 엄지 사이에 끼우듯해서 양쪽을 연결한 뒤 좌우 발꿈치를 맞대주세요. 우선 두 손으로 두발을 동시에 흔들다가 그 다음에는 두발로 두손을 동시에 흔들어 주세요. 익숙해지면 맞대고 있던 좌우 발꿈치를 떼어 수족이 더 자류롭게 움직이도록 하고 손으로 발을 약간 들어올려 흔들어줍니다. 배와 가슴을 동시에 울리면서 내장을 흔들어 울리게 하는동작입니다. 손발을 흔들 때는 숨을 내쉬어 주세요.

3) 등올리기- 이번에는 발바닥 대신 발등을 손바닥으로 덮어 씌워 깍지를 끼워주세요. 발가락을 손으로 쥐는 모양새를 취합니다. 그리고 오른발쳇째와 둘째 발가락 사이에 오른손 검지를 깊숙이 끼워 넣습니다.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오른쪽 첫째 발가락을 꽈 조이는 느낌으로 하면 됩니다. 그렇게 차례차례 손가락을 끼워 넣어 오른손 세끼가 오른발 넷째 발가락과 다섯째 발가락 사이에 깊숙이 끼워지도록 합니다. 왼손과 왼발도 똑같은 방법으로 손가락과 발가락을 깍지 낍니다. 처음에는 좌우 발꿈치를 맞대어 상체를 안정 시킨다음 손, 발, 손과 발을 동시에 흔드는 순서로 진행합니다. 발등에 손바닥을 덮어씌운 형태로 수족을 얽어 흔드는 이 동작은 몸의 뒷면, 즉 등을 울리게 하비다. 소위 동물성 신체(체벽)를 흔들어 체벽까지 울리게 하는 동작입니다.

4)사지 만자- 사지를 만자로 만드는 동작입니다. 전신의 뼈를 바로 잡아 동시에 수족과 등뼈를 연결하는 뼈 호흡운동입니다. 오른손과 오른발, 왼손과 왼발을 얽은 다음 손과 발을 연결한 채로 손과 발을 교차시켜 책상다리처럼 만드는 것이 사지 만자입니다. 좌우 손발, 즉 사지가 만자 모양으로 맞물려 있다고 해서 붙인 이름입니다. 좌우 손발이 각각 맞물리고 발굼치를 맞댄 상태에서 들어 올리기 쉬운 쪽 손발부터 조금씩 들어올린 후 손발이 연결된 부분을 반대쪽 다리의 접힌 무릎 안족으로 밀어넣으면 됩니다. 사지 만자에 성공하면 그대로 등을 둥글려 뒤족으로 쓰러지고서 몸을 잠시 좌우로 흔들어봅시다 그리고 좌우로도 쓰러졌다가 원래 위치로 돌아오되 되록 반동을 이용하지 않고 일어나도록 합니다. 얽힘의 좌우를 바꾸어 다시 한번 시도해 봅니다.

 

B)꽈배기 뼈운동

1)발 안족으로 반대쪽 발 발바닥 치기- 처음에는 누워서 하셔도 되는데요 다리를 앞으로 쭉 뻗고 바닥에 앉아 양손을 몸옆이나 뒤에 집어 상체를 지탱하는 자세를 취합니다. 왼발 안쪽으로 오른쪽 발바닥을 칩니다. 왼발 안족과 첫째 발가락 뿌리 xle의 두덩인 모지구를 이용하여 오른쪽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분을 팡팡소리가 나도록 칩니다. 좌우 발을 교대하여 똑같이 한 번 더 실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좌우 발바닥을 서로 부딪칩니다. 

 
유자키요시오 원장님의 뼈운동에서 발췌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글 방지     (자동글 방지 기능입니다. 숫자를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내용
보건복지부       복지넷       사랑의열매       국민견강보험       담양군       홈페이지제작
한울요양병원 백담의료재단 한울요양병원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의병로 196    대표. 채명희       
대표번호. 061-382-0800       팩스번호. 061-383-0803     이메일. bd18931@naver.com
Copyright 2015. 백담의료재단한울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