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담문의
암치료정보
태식호흡 수련법
글번호 115 등록일 2020-08-27
등록자 이민지 조회수 1938명
다운로드  

젖먹이 아이들은 태아때의 호흡이 살아있어 태식호흡을 하다가 질병과 스트레스를 거치며 명문호흡(명문혈을 중심으로 백회와 노궁과 회음과 용천이 통맥이 되게 온몸으로 쉬는 호흡)이으로 넘어가서 석문호흡( 배곱아래 석문혈로 쉬는 숨. 단전호흡)으로 넘어가고 항문호흡(회음혈을 중심으로 항문을 단단히 하고 임맥과 독맥이 서로 연결되도록 다리를 하고 허리를 독바로 세워서 신간(콩팥과 간)을 편하게 하며 혀를 입천장에 말아 붙인 후 임맥과 독맥을 잇는 퓨즈가 되게 해서 하나의 맥이 되게하는 통맥)이 됐다가 복식호흡(윗배. 명치와 배꼽사이의 배로 쉬는 숨)이 가슴호흡(흉식호흡)으로 짧아지는데 심해지면 어깻숨으로 어깻죽지로 쉬는 숨으로 폐의 기능을 활용하지못하고 상체부분이 굳어지면 목숨을 쉬다가 (천돌혈과 염천혈 사이로 쉬는 목 부분 만을 이용해서 쉬는 숨)그마져도 끊기면 죽는다 하여 목숨이라고 하는 이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오늘은 도전 님의 태식호흡 수련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누워서 하는 숨 공부는 편안하게 눕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몸과 마음을 최대한 편안하게 합니다. 양발은 어깨 넓이로 벌립니다. 양손은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고 쥐지도 펴지도 않은 편안한 상태로 둡니다. 이때 양팔은 몸에서 45도 정도로 가볍게 벌립니다. 이상태에서 눈을 지그시 감고 석문단전을 응시하는 듯한 느낌으로 가볍게 시선은 아래를 향합니다. 기본자세를 취한 다음에는 어느한쪽이든 편안한 손의 손가락 하나로 석문혈 자리를 살며시 짚습니다. 나머지 한손은 손바닥을 가볍게 편 상태에서 배꼽위의 윗배에 올려놓고 윗배가 1cm 이상 올라오지 않도록 지그시 눌러주어 복식호흡이 되지 않고 아랫배 호흡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자세가 완전히 갖추어지면 심호흡을 한두 번 깊게 한후 마음속으로 ‘석문혈에서 만들어진 진기로 단전그릇을 만든다’는 목적의식을 강하게 갖습니다!

석문혈에 의식을 집중하여 호흡을 합니다.

우리의 숨이 석문혈에 이르게 되면 석문혈을 중심으로 태극운동이 일어나 진기가 생성됩니다. 석문혈을 중심점을 기해혈의 음기운과 관원혈의 양기운이 서로 밀로 당기면서 진기가 만들어 지는것이지요.

허리띠를 중심으로 대맥이 흐르는데요. 발과 관련된 비경, 간경과 위경 담경과 방광경 용천혈의 좌우 12개 경락들과 임독맥이 지나는 곳입니다. 이곳에 찬기운이 어려있으면 몸의 온도가 36.5이하로 떨어지므로 운기해야합니다. 방향은 석문단전을 중심으로 왼쪽으로 흘러 석문단전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대맥운기는 좌우측 담경의 대맥혈과 대맥과 독맥이 만나는 명문혈, 좌우측 대거혈에서 가장 많이 막힌다고 하네요. 태식호흡을 할때는 의식의 70%는 석문단전에 두고 축기를 하고 30%는 진기의 흐름에 두어야 하는데 의식으로 진기를 끌지 않고 진기로 의식을 밀고가는 느낌으로 대맥운기를 해야합니다.

임맥과 독맥도 궁금하실거같은데요. 몸의 앞면에 있는 임맥은 자율신경과 내장기관을 뒷면에 있는 독맥은 중추신경과 척추신경이 관련되어있습니다. 임맥은 양기운인 불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그 성질이 위로 오르는 동시에 그 기운이 덥고 탁하지만 독맥은 음기운인 물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그 성질이 아래로 내려가는 동시에 그 기운은 서늘하고 맑다고 합니다.따라서 임맥을 딸라 불기운이 아래로 내려가면 독맥을 따라 물 기운이 위로 올라가서 불기운을 다시 아래로 내려가게 하는 수승화강의 작용이 이루어지게됩니다. 석문단전에 모인 진기를 항문 쪽으로 내려서 다시 등 뒤로 올리며 척추에 있는 독맥을 따라 백회로 올린 다음 머릿속 니환궁을 채워 몸의 정중앙성네 있는 임맥을 통해 끌어내리고 다시금 석문단전으로 돌게하는 것이 임독맥 운기인데요 몸의 앞뒤로 크게 원을 그리듯이 진기를 돌려서 앞뒤를 유통시키는 것이 소주천입니다. 오늘은 호불호가 많이 갈릴내용이라서 짧게 소개하고 끝내겠습니다. 한울요양병원으로 오세요~~~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글 방지     (자동글 방지 기능입니다. 숫자를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내용
보건복지부       복지넷       사랑의열매       국민견강보험       담양군       홈페이지제작
한울요양병원 백담의료재단 한울요양병원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의병로 196    대표. 채명희       
대표번호. 061-382-0800       팩스번호. 061-383-0803     이메일. bd18931@naver.com
Copyright 2015. 백담의료재단한울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