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담문의
암치료정보
이제 감기는 내가 치료한다.
글번호 163 등록일 2020-11-23
등록자 이민지 조회수 40명
다운로드  

오한이라는 레일을 30분 이내에 제거하는 것이 감기치료의 핵심입니다. 오한은 왜 생길까요?

인체는 열효율이 40%인 내연기관입니다. 즉 40%는 활동에너지에 사용되고 나머지 60%는 체온유지에 사용됩니다. 인간은 정온동물이기 때문에 잠에서 깨자마자 모든 정보를 기억해 내는 부팅시간이 1초미만으로 극히 짧습니다. 그래서 항온동물은 만물의 영장의 지위를 유지하는데 필요조건입니다. 만약 인간이 파충류였다면 고도의 연산을 위해 두뇌가 부팅되는데 오랜시간이 걸려서 인류문화를 이루어낼수없었을것입니다. 그러니 체온유지에 60%의 에너지가 사용된다는 사실에 아까워 마세요.

 

문제는 활동에너지를 40%내외에서 쓰지않고 그 이상 쓰면(과로) 발생하는데요 그러면 인체는 자구적으로 부족해진 체온유지용 에너지 10%를 확보하기 이해 열이 체외로 누출되지 못하도록 땀구멍을 오므리게 됩니다. 바로 이때 발생하는 것이 오한입니다.

 

이상한 일은 감기에 걸려 몸은 으슬으슬 추운데 이마에서는 열이난다는 점입니다. 오한이 들면 피부모세혈관이 수축되고 소름을 돋게하는 근육인 털세움금도 수축하여 땀구멍을 오므립니다.

 

그러면 그동안 땀구멍을 통해 방출되면 방출열과 땀을 통해 발산되던 기화열이 피부아래에 쌓이게 되고 방출열과 기화열이 합해져 체온이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발열은 오한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하지만 땀구멍이 다시 열리기만 하면 오한 때문에 쌓여있던 열이 빠져나가 고열을 해결할수있겠죠. 그것이 바로 보온입니다.

 

발열의 원인이 오한이므로 오한을 풀지 않으면 결코 체온을 떨어뜨릴 수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옷을 벗기고 심지어는 찬 물수건으로 아이의 몸을 닦는다면??? 띠로리~ 일시적으로 체온이 식는듯하다가 급격히 체온이 오르게됩니다. 체온유지를 위해 땀구멍이 더 긴밀하게 닫혀 체내에 쌓이는 열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당황한 나머지 해열제를 고용량으로 투여하거나 섞어서 투여하는데 그결과 치명적인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은 인체에서 가장 많은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장소인 만큼 반응에 관여하는 효소또한 가장 많습니다. 간기능 중 가장 중요한 해독기능또한 이분의 개입이 중요하죠. 고열에 노출되면 해독효소는 그 기능이 떨어져 그만 큼 화학약품을 해독하는 속도와 양도 줄어들게 됩니다. 해독효율이 떨어지면 해독이 덜 된채 떠나디는 중간 대사체들이 쌓이게 되고 이들이 간장과 주요 장기에 손상을 입혀 기능부전을 일으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세트아미노펜은 간에서 phase1과 phase11라는 두단계의 해독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몸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몸에 들어올때는 한 알 꿀꺽삼키기만 했던 간단한 일이 몸에 나갈때는 손톱자국을 남기네요.. 지용성물질인 경우 보통 두 단계의 해독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두 번의 해독과정이 필요한 이류는 중요한 배설통로 중 하나인 콩팥을 이용하려면 노폐물이 수용성으로 바뀌어야 하기 때문입니다,(지용성물질은 신장에서 배설되지 않고 재흡수됩니다.) phase1은 애벌빨래에 해당하는 단꼐로 물에 쉽게 녹을 수 있도록 지용성 물질의 극성을 높이는 예비조치 단계이고 뒤 이은 phase11는 phase1을 통과한 중간 대사체의 수용성을 높여 신장에서 머뭇거리지 않고 배설될수잇도록 하는 본빨래과정입니다.

phase1의 해독은 씨토크롬p 450 이라는 효소계가 맡아 처리하는데 이과정을 거치고 난 아세트 아미노폐능ㄴ 독성이 매우 강한 나프퀴라는 대사체로 변합니다.

나프퀴는 곧 이어서 phase11로 넘어가 글루타치온이라는 단백질에 붙잡히게 되던지(포합반응 글루타치온은 자신이 지니고 있는 SH황화수소 기로 NAPQI를 붙들어 몸밖으로 실어나릅니다), 다른 몇가지 아미노산에 붙잡혀 담즙이나 신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글루타치온은 지질의 과산화를 막아주는 중요한 해독제로 나프퀴와 같은 물질에 의해 글루타치온이 고갈되면 세포막 등의 과산화 현상이 촉진됩니다.

그런데 해독에 필요한 충분양의 아미노산이 동원되지 못하면 phasw11 톱니바퀴가 천천히 돌아가게 되믄ㄴ데 결국 phase1에서 쏟아져 나온 NAPQI가 phasw11로 진입하지못하고 차곡차곡 쌓여 병목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터널 내부공사로 3차선도로가 1차선으로 좁아져 병목현상이 일어나면 평소에는 환풍기 한두대로도 환기가 잘 되던 터널 안은 늘어선 자동차가 내뿜는 배기가스로 5분 후에는 숨도못쉴만큼 오염되고 맙니다.

이처럼 phase1에서 phase11로 넘어가는 길이 좁아져 나프퀴 병목현상이 일어나게됩니다.

나프퀴라는 물질은 SH기와의 반응성이 아주 높기 때문에 글루타치온의 SH기와 포합반응ㅇ을 하지못한 나머지는 간장세포의 SH기와 결합하려 듭니다(아세트아미노펜을 과량투여했을 때 이를 제독하기 위해 SH기를 지닌 N-acetylcysteine을 투여합니다) 이렇게 나프퀴와 결합하게 된 간세포는 괴사되고 맙니다. 흑흑흑

이런 병목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도 열이 떨어지지않는다면 과량의 아세트아미노펜을 계속 먹이게 되면 난동꾼 나프퀴양이 급격히 불어나 간과 신장 면역계 골수 심장 췌장 비장등 인체조직은 삽시간에 아비규환이 되어버립니다(정상체온에서 양질의 단백질과 미네랄이 충분히 유통되어 글루타치온이 원활히 생산되고 있는E라면 독성이 눈에 띠게 나타나지는 안ㅎ습니다)

그래서 고열인 때는 단 5~7일간의 해열진통제 복용으로도 다장기부전증이 올수있는것이죠.

 

감기에는 약이없다고 하는데 정확히는 감기바이러스를 죽이는 약이 없다는 뜻입니다. 사실은 과로가 감기의 원인이라고 말하듯이 감기기관차를 떠 받치고 있는 실체는 과로로인한 오한입니다. 우리가 바이러스를 초대한것이지요. 바이러스가 인체를 침법하는 시점에 인체가 오한이라는 경보스위치를 켜면 우리가 보온을 해서 오한이라는 궤도를 타격하면 감기의 진행을 멈추게 하면됩니다. 자이제 우리는 오한이 발열의 원인이라는 것 오한발열이라는 모순이 왜 생겼는지 열을 떨어뜨리려면 오한을 해결하면 된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이불덮는 것 말고 좀 더 신속히 오한을 해결하고 싶으십니까? 등뒤 날개뼈 사이에 풍문이 있으니 조끼를 입거나 찝질팩을 붙여주세요

 

오한: 감염이 발생하여 면역반응을 활성화 하려고 체온을 높이기 위해 입모근이 수축하는 현상. 오한이 지속되면 PGE2라는 물질이 분비되고 시상하부에 있는 체온조절중추의 set-point(긴준온도-인간은 정온동물)를 상향조정, 발열반응을 일으킴 PGE2생산은 미생물 감염시 대식세포가 방출하는 인터루킨-1이라는 싸이토카인에 의해 촉진

 

풍문:목을 푹 수그려서 제일 투어나온 뼈 경추 7번 아래 움푹 들어간 곳이 대추혈이고 그 아래로 척추마디 2개를 넘어서 흉추 2.3번 사이 지점에서 좌우로 각자의 엄지손가락 1개반폭만큼 떨어진곳이 풍문혈 오한시손으로 만지거나 드라이로 따듯히 해주면 웅크렸던 몸이 퍼짐. 환절기 감기예방법은 얇은 조끼를 입어 풍문을 잘 보온하느것

 

오늘은 김성동 약사님의 감기몸살 30분요격법이라는 책을 소개했습니다.

 

공룍이 변온동물의 신분으로 지구에 출현한 이유는 바로 오한 때문이었을까요? 고래나 개 등 포유류는 찬 바람을 맞게되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땀구멍을 닫아야만하는데 그런일이 공룡에게 일어났다면 유카탄 반도에 혜성이 충돌이기도 전에 공룡은 감기로 멸종하게 되었을 겁니다. 거대 공룡이 포유류로 태어났더라면 전투를 치르고 기진맥진한채 들판에 누워있다가 찬비라도 맞으면 그날이 생의 마지막날이 되었을 거에요. 땀을 낼수있을만큼 따뜻한 아랫목과 오리털이불 따근한국물을 마련할수 없었던 그들이 포유류처럼 감기라도 걸리게 되면 체온유지를 위해 땀구멍을 닫으면서 거대한 몸집에서 나오는 엄청난 열이 그 덩치 안에 차곡차곡쌓이면서 뜨거워진 수천리터의 혈액은 태양을 감을 만한 길이의 피부 혈관이 수축하면서 일시에 공룡의 심장을 향해 돌질하고 심장의 온도와 압력이 급상승하면 며칠만 지나도 관상동맥은 부풀어 슬픈일이 생겼을거에요. 우리는 이같은 이야기에서 감기에 걸렸을 때 오한으로 인한 발열을 경계로 삼아 기화혈을 이용해 열을 떨어뜨리는 쉬운 방법을 써야합니다. 보온으로요~

 
작성자   비밀번호
자동글 방지     (자동글 방지 기능입니다. 숫자를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내용
보건복지부       복지넷       사랑의열매       국민견강보험       담양군       홈페이지제작
한울요양병원 백담의료재단 한울요양병원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의병로 196    대표. 채명희       
대표번호. 061-382-0800       팩스번호. 061-383-0803     이메일. bd18931@naver.com
Copyright 2015. 백담의료재단한울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접속